뜬금없는 소비자 행동연구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이론을 공부하다 보면 당연히 소비자의 생각이나 생각을 거쳐서 표현되는 행동을 연구할 수밖에 없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 행동 연구는 소비자 스스로에게도 구매 과정 전반에 영향을 주지만, 무엇보다도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의 관심사와 의사결정과정을 모르고 고객을 상대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니까요. 그러면, 소비자 행동연구가 소비자, 기업, 정부 기관에 각각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소비자 행동연구가 미치는 영향
1.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 마디로 딱 잘라서 말하자면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자극에 의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 과정에서 소비자 스스로가 소비자 행동 특성을 이해하게 되면 최선의 구매활동을 하게 됩니다.
2.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 행동연구는 한 마디로 잘 판매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행동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이 구매에 대해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가지는지, 구매 결정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끼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와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등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경우, 이를 파악하여 제품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연구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니즈와 선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므로, 기업들은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 연구는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3. 정부 기관에게 미치는 영향
소비자 행동 연구는 정부 기관들이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존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행동 연구는 소비자들이 불만을 제기하는 제도와 절차를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 예방 등을 위한 정책안을 수립하게 되며, 더불어 소비자 행동을 계도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기도 합니다.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법령을 제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소비자 행동 연구는 소비자, 기업, 정부 기관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통해 상호 간의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여, 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은 2009년 경영지도사 마케팅분야 시험 문제였는데, 왜 이런 문제가 나왔는지 정리하면서 생각해 보니 소비자 행동 연구의 큰 범주를 이해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 같아 적절하면서도 점수를 주려고 낸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여간 소비자 행동연구는 마케팅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라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