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 과정과 새롭게 알게 된 티스토리 최적화 꿀팁
다음 블로그(서비스 종료)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는 방법
다음 포털 서비스의 신규 사용자 유입 전략이 잘 통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서비스를 다음 블로그와 연동하여 개설하고 카카오 로그인으로 통합하게 하면 당연히 신규 사용자들이 다음 검색으로 게시물이 잘 노출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고 이로 인해 사용자 유입이 많아지게 마련입니다. 상위 노출을 염두에 둔 많은 블로거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게 되면 다음 포털 서비스에서 보여 줄 수 있는 정도 또한 양질의 콘텐츠가 되기 때문에 기존에 네이버 검색 사용자들이 네이버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 및 티스토리 이전 -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창출 가능! 9월 말 다음 블로그가 서비스를 종료하고 기존 다음 블로그 사용자들은 티스토리로 이전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장을 받아야만 개설이 가능했는데 이제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스킨에 콘텐츠를 쌓는 것도 좋지만 자유롭게 스킨을 변경하여 개성을 드러내기 좋은 구조입니다. 간단한 html이나 css를 공부하면 마치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 도메인 서비스를 종료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더 홈페이지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다 티스토리 전도사가 될 것 같습니다. 요즘 만나는 사람들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소개하고 블로그 개설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일: 2022년 9월 30일: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 후 블로그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다음 블로그 내용 중 댓글은 제외하고 이전됩니다. 작성한 글, 카테고리가 그대로 티스토리로 옮겨집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다음 블로그로 발행되었던 콘텐츠의 고유 주소는 새로 이전한 티스토리 주소로 전환되어 리다이렉팅 됩니다. 참고로 스크랩했던 게시물들도 포스팅된 것으로 적용해서 함께 이전이 가능합니다.
다음 아이디를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하지 않으셨다면 약간 다른 팝업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통합한 적이 있다면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창이 나타납니다. 로그인 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을 위한 신규 아이디를 개설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다음 블로그 정보도 보입니다. 여기서 블로그 이름이나 닉네임은 수시로 변경이 가능하니 고민 없이 아무거나 입력해주고 일단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주의하실 것은 블로그 주소는 https://티스토리아이디.tistory.com/ 으로 생성되는데 블로그 주소로 사용할 티스토리 아이디는 한 번 생성되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약관을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이전이 진행된다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다른 정보를 더 확인해보니 왼쪽과 오른쪽 내용으로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왼쪽은 이전에 사용하던 다음 블로그이고 오른쪽은 아직 이전 중이라는 내용입니다.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분 이내에 이전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메일만 개설해도 이미 블로그가 나도 모르게 생성되어 있고 블로그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뭔가 휑한 공간(디폴트)이 나타납니다.
티스토리 신규 블로그는 디폴트 값으로 어떤 스킨을 사용하는지 궁금했는데 이번에 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이전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각종 위젯을 설치하고 운영하다 보면 스킨 오류가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 변형이 자유롭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디폴트로 생성되는 스킨이 가장 오류가 작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다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신규 제작할 때는 오디세이(Odyssey) 스킨을 사용해서 변형해 봐야겠습니다. Book Club 스킨을 추천합니다.
신규 블로그 정보입니다. 기존에 운영 중이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대표 블로그로 정해져 있고 이번에 이전하여 개설한 블로그가 그 아래에 보입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개설 후 추가 블로그 개설을 총 10회 더 진행할 수 있고 그중에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만 다음 블로그에서 이전한 것은 블로그 개설로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를 많이 갖고 있다가 이전에 이전하였으면 이득이 되었을 것 같은데 좀 많이 아쉽네요.
지금까지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 후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기대가 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단의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서 서로 이웃으로 소통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