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 화재 이후 티스토리 서버가 엉망으로 운영되어 포스팅할 때 힘이 좀 빠지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구독자들을 생각하며 조금씩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오늘 내용은 2020년 경영지도사 2차 시험에 출제되었던 서술형 문제에 기초하여 개인적인 경험과 학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예시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신제품의 3가지 유형별 특징과 혁신기술을 이용한 창업
신제품의 유형은 신제품을 개발하는 목표에 따라 구분됩니다. 이는 소비자의 관점과 기업의 관점에 따라 소비자가 지각하는 참신성의 높고 낮음의 정도, 기업 관점에서의 참신성의 높고 낮음의 정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 신제품이라고 말할 때 신제품은 어떤 유형별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 개선 신제품
소비자와 기업 모두 참신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신제품입니다. 기존 제품의 재질, 사양을 약간 변화시키거나 향상한 제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기업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정도는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국민의 사랑을 받아오는 농심의 스낵제품 새우깡은 매운 새우깡을 거쳐 블랙 새우깡을 출시하면서 이러한 변화를 시도하지만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품 개선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성공적인 신제품으로 자리 잡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농심 라면은 사발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 오랫동안 제품 개선의 노력을 지속하였고 '신라면'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여 현재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신제품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브랜드가 충분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에서 시작해야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사의 제품이 아닌데, 개선된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에는 상표권이나 특허와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상표나 특허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후발 주자인 경우 처음에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시장 침투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해야 하거나, 엄청난 비용의 마케팅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재포지셔닝 신제품
이번에는 반대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참신성은 높지만, 기업이 생각하는 참신성은 낮은 제품입니다. 즉, 기업의 기존 제품을 새로운 사용자나 새로운 용도에서 사용하도록 재포지셔닝한 신제품입니다. 예를 들면 기존 기저귀 회사가 주력 상품인 아기용 기저귀를 고령화 시대에 맞춰 성인 대상 기저귀를 개발하여 재포지셔닝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포지셔닝 신제품은 아이디어 싸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사업 단위 전략을 세워서 충분한 시장조사를 거쳐야 합니다. 혹시라도 출시 초기에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있게 되면 사업 전체를 시작도 해보지 못하고 철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혁신제품 신제품
소비자와 기업 모두 참신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신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예를 들면 최초로 개발된 스마트폰이 이에 해당합니다. 스마트폰처럼 거창하고 복잡한 기술이 아니더라도 가벼운 기술을 접목하여 창업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혁신기술이 접목된 혁신제품은 약간의 아이디어만 추가하면 창업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금새라면은 종이 용기에 가열하여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해 무인점포(음식점)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 사례입니다.(자료제공: 세종특별자치시 첫마을 금새라면)
성공 창업은 보통 혁신제품에서 나타나는데, 이런 제품을 찾기가 쉬운 것이 아닐뿐더러 프랜차이즈가 아니라면 처음부터 다양한 기술이나 창업, 관련 법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서 섣불리 시도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보다 처음 사업 아이템을 개발한 창업주의 배만 불리는 경우가 허다하니 신중히 고려하여 창업해야 합니다.
짧지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좀 있으실까요?정리하고 보니 어떠한 신제품 유형도 창업으로 연결하기가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창업하려는 자사의 인적, 물적 자산을 고려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날마다 메리크리스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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