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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브랜드 자산 형성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의 중요성과 인지도 증대 방법

by e.스토리 2023. 1. 9.

얼마 전 퍼스널 브랜딩브랜드 가치에 대해 짧게 이야기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가볍게 글로 남겼는데 너무 이론적인 배경이 없이 적은 것 같아서 죄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약간 더 추가해서 정의하자면, 브랜드 재인은 브랜드 회상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강도로, 제품 범부 내의 여러 브랜드명을 제시하고 과거에 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고, 브랜드 회상은 브랜드 재인보다 상대적으로 강한 강도로, 제품 범주 내에 생각나는 브랜드를 열거함으로 확인되며 기억 속에 저장된 특정 브랜드를 인출하는 능력입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조금 더 생길 때 브랜드 재인브랜드 회상에 대한 이야기를 꼭 한 번 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브랜드 자산의 형성에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자산형성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즉, 높은 브랜드 인지도의 구축은 브랜드 자산형성의 필수적 요건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없는 상태에서 해당 브랜드의 특성을 이해하거나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상표 친숙성을 높여 해당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선택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대기업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어마어마한 자본을 투입합니다. 소상공인 기업은 어떻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오프라인보다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해야겠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확연하게 구분될 만큼 차별화가 되어있다면 브랜드 특성을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게 차별화가 없는 상태에서 모든 상황에서 다 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기본적으로는 대중적인 확산을 유도하고 끊임없이 고객 관리를 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5가지 마케팅 실무 전략

학자들이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금 더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1. 반복 광고

반복광고를 통해 상품(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가 기억 속에 장시간 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이용해 단체 카톡방 등의 형태로 눈살을 찌푸릴 만큼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반복적인 광고를 노출하세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반복된 노출은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게 됩니다. 지역 상권에 홍보해야 하는 경우라면 현수막 거치대를 적극 활용하세요.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온라인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2. 시각적 정보

시각적 정보를 상품정보와 함께 제공합니다. 언어적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보다 시각적 정보를 결합시켰을 때 소비자의 기억 증대에 효과적입니다. 기업의 상품(제품과 서비스)과 관련한 사진이나 영상을 가급적 많이 준비하시고 블로그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세요. 텍스트 정보의 경우도 마찬가지겠지만 사진이나 영상을 준비하실 때 기업의 전문성,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부분, 유머스러운 부분들을 잘 조합하여 준비하세요. 스마트 스토어의 상세 페이지 작업에서도 동일한 요소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청각적 정보

슬로건이나 로고송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명이나 상품정보가 소리의 형태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혼자서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소상공인을 위한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당장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흘려 넘기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시간을 두고 하나씩 준비하다 보면 어느새 필요한 모든 자료가 여러분의 손안에 있게 될 것입니다. 

4. 구매시점 광고

구매시점에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서 또는 암시 등을 제공합니다. 구매 시점 광고에 해당하는 다양한 POP를 활용하세요.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하게 홍보했던 내용과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이나 이미지, 슬로건을 사용하세요. 대부분의 편의점 계산대에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을 전시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5. 내부 고객 관리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직원은 내부 고객입니다. 기회 되면 한 번 다루겠지만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내부 고객을 먼저 관리해야 합니다. 매장 직원 교육과 더불어 고객 응대 전화를 하는 상담원도 우리 기업이 하는 일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도록 훈련되어야 합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아예 없으면 구매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떤 브랜드이든 인지도의 차이가 있을 뿐 브랜드가 없지 않습니다. "노브랜드"라는 이마트의 브랜드도 브랜드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명이 "노브랜드"입니다. 

브랜드 가치는 상표(로고) 하나 잘 만들었다고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상품(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의 우수함은 물론이고 구매 후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브랜드 가치가 높아집니다. 너무 막연한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 같은데 저는 이것을 수치화해서 관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달에는 몇 명에게 우리 기업 브랜드를 알렸다. 그리고 다음 달에는 추가로 새로운 몇 명에게 우리 기업의 브랜드를 알릴 것이다."라고 정량적인 방법으로 관리해 보세요. 상품(제품과 사비스)의 개성은 훌륭한 브랜드 자산입니다.


의류 업계의 전 세계 브랜드 가치를 나타내는 자료가 있어 참고 자료로 소개합니다. 브랜드 가치만 해도 어마어마하네요.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의류 브랜드는 하나도 없네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파워
출처: https://brandfinance.com/press-releases/nike-retains-title-as-worlds-most-valuable-apparel-brand-while-luxury-brands-boom-after-covid-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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